재단소식
–
"사람이 희망이다.
우리는 사람을 통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제2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6년 6월 12일
노무현재단이 더욱더 나은 미래를 꿈꾸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노무현 대통령은 "사람이 희망이다."라고 말하며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하셨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국가 발전의 핵심이다."라며 적절한 인재 배치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노무현재단은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 나갈 능력 있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 공개 채용은 노무현재단의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기회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Q. 시민교육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지원자는 노무현의 사람들을 한데 묶어내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노무현시민센터에서 깨어있는 시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공익적인 활동을 하는 단체들을 지원하고 함께 의제도 만들어 나갑니다. 또한 작은 노무현을 위한 장학사업과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Q.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을 찾고 계시나요?
A. 교육사업을 위해 재단의 비전을 프로그램으로 기획할 수 있는 분
지원사업을 위해 딱딱한 문서 너머의 따뜻한 가치를 찾아가는 분
정기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내용을 고민하고 마감을 지키는 분
사업을 확산하고 연결하기 위해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는 분
사람들을 묶어내기 위해 정신이 건강하고 이해 능력이 뛰어난 분
Q.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최고의 시절이자 최악의 시절, 지혜의 시대이자 어리석음의 시대였다. 믿음의 세기이자 의심의 세기였으며, 빛의 계절이자 어둠의 계절이었다. 희망의 봄이면서 곧 절망의 겨울이었다. 우리 앞에는 무엇이든 있었지만 한편으로 아무것도 없었다. 우리는 모두 천국 쪽으로 가고자 했지만 우리는 다른 방향으로 걸어갔다.” - <두 도시 이야기>
매 순간 어떤 선택과 행태를 보이는 가에 따라 삶이 바뀐다고 합니다. 시민학교의 사업은 스스로가 어떤 가치를 품고 살아갈지 끊임없이 생각하게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힘든 날, 좋은 날 함께 할 수 있는 이곳에서 기다리겠습니다.
Q. 대외협력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지원자는 재단의 사업과 활동을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며, 재단 활동과 관련된 유관기관, 민간단체와의 협력 업무, 전국 8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위원회의 다양한 사업과 운영을 연결하며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Q.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을 찾고 계시나요?
A. 기획홍보팀은 다양한 단위,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더 큰 힘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열린 생각과 자세를 가진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분이 필요합니다.
Q. 연구기획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노무현 대통령의 생애와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기획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Q.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을 찾고 계시나요?
A. 지원하시는 분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깊은 애정과 노무현정신에 대한 이해를 반드시 갖추셨으면 좋겠습니다.
Q.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생애와 정책을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학구열과 이를 우리 시대에 맞게 구현하고 새롭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높은 의욕을 가진 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Q. 전시교육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지원자는 봉하사업본부 전시교육팀에서 근무합니다. 전시교육팀은 봉하에서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 전시관 관람 응대를 우선하여 수행할 예정입니다.
Q.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을 찾고 계시나요?
A. 기술적, 기능적 자격보다 개인이 발산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주변에 대한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본인의 강점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이나 기획 능력,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갖추신 분이라면 더욱 돋보일 것 같습니다.
Q.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새로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은 매우 떨리는 경험입니다. 지원자의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우리 전시교육팀은 봉하에서의 여정이 더 즐거워질 수 있도록 신나게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환영합니다.
Q. 운영지원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A. 부산지역위원회 사무처에서 기획, 홍보, 기록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시민들이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홈페이지, SNS 관리, 포스터 제작 등 홍보 업무도 맡습니다. 주요 회의를 잘 기록하고 카페를 쾌적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운영하는 업무도 함께 하게 됩니다.
Q.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을 찾고 계시나요?
A.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본인만의 육각형을 가지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가 원하는 인재도 물론 중요하지만 개성 있는 육각형은 특별하잖아요.
Q.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세상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은 불의에 분노할 줄 알고 저항한다고 하셨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분과 함께 세상을 사랑하며 조금이나마 세상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원한다면 우리와 함께 해주십시오.